안녕하세요. 꿀팁총각 뚜루쓰 입니다.
혹시 '패시브인컴', '디지털 노마드', '재택 부업', '수입 파이프 라인', '직장인 투잡', '재택 알바', '지식콘텐츠 창업' 이 단어들을 들어보셨나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들어보셨을 거고 관심이 많은 분야라고 생각해요. 왜냐면 저 역시 관심 있게 공부하고 있고 그 시작으로 수익형 블로그의 대표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으니깐요. 지식형 콘텐츠로 창업을 해서 디지털 노매드로서 출근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일하고 싶을 때 일 하며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일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그런 삶을 꿈꾸지 않으신가요?
우리 하나씩 공부하고 정복하고 이뤄보자구요! 오늘은 패시브 인컴으로서 블로그에 대해 알아볼게요.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 이란?
패시브 인컴은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죠. 내가 일한 시간과 비례해서 발생하는 수익이 액티브 인컴이에요. 일 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내가 얻는 수익이 늘어나는 직장생활이나 시간제 아르바이트 같은 게 액티브 인컴이죠.
반대로, 패시브 인컴은 내가 일한 시간과 꼭 정비례해서 내 수익이 늘어나는 게 아니라 내가 자고 있어도 차곡차곡 들어오는 수동적인(Passive) 수익을 말해요. 예를 들면, 만약 제가 떡상한 먹방 유투버라면 유투브 영상을 업로드해놓으면 내가 일하는 시간과 상관없이 구독자나 검색으로 내 유튜브 채널에 들어온 시청자가 영상을 보고 즐길 때 생겨나는 제가 정산받는 광고 수익이 예시가 될 수 있죠. 영상을 찍고 만드는 시간은 1~2시간 걸렸다고 한다면, 그 시간에 비례해서 돈이 벌리는 게 아니라 영상이 재생되고 소비될 때마다 계속 수익이 발생하는 거죠.
일을 적게하면서도 알아서 들어오는 꽤 괜찮게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수익인 패시브 인컴 참 매력적이지 않나요?
많은 직장인들이 경제적인 이유나 여러 사정으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며 불행하게 만족스럽지 못한 삶을 살고 있잖아요. 저 역시 그랬고요. IT기술과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개인이 콘텐츠를 만들어 필요한 사람들에게 판매하거나 기존에 노동력이나 물건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수익을 올리는 전통적인 수익 외에 다양한 일들이 생겨났기 때문에 이제는 패시브 인컴에도 관심을 가지고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패시브 인컴' 과 블로그
전문가들은 패시브 인컴의 종류를 크게 온라인 수입, 콘텐츠 수입, 임대수입, 네트워크 수입으로 나누기도 해요. 블로그는 이 중 온라인 수업에 속할 수 있어요. 블로그는 사전적으로 웹(weB)과 기록이란 뜻의 로그(LOG)가 합쳐져서 블로그(BLOG)가 되었어요.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개인이나 집단의 이야기(콘텐츠)를 온라인에 남기는 기록으로 시작되어 구글 다음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 키워드 등으로 검색되어 공유될 수 있는 채널이자 콘텐츠라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갖춘 포털사이트가 제공하는 이러한 플랫폼에 콘텐츠를 창작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제휴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직접 광고, 제삼자 광고 등 다양한 수익화를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형성되었어요.
약속이 생겨서 맛집을 찾을 때나 궁금한 게 생긴다면 검색으로 정보를 얻고 자연스럽게 광고에 노출되는 오늘의 일상을 본다면 패시브 인컴을 위한 도구 수단으로써 블로그는 꽤 괜찮은 수익 채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블로그 장점
누구나 할 수 있다. 마케팅을 잘 모르는 비전문가든 마케팅 부서에서 일하는 사람이든 누구든 할 수 있어요.
리스크가 적다. 임대료나 고가의 특수장비를 구매할 필요가 없고 초기투자비용이 별도로 발생하지 않아요. 수익을 올리지 못하더라도 큰 경제적 부담이 적고 실패해도 잃는 게 많지 않아요.
저 역시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고 1일 1포스팅 이상 진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블로그는 누구든 시작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수익화하거나 일정 수준으로 성장시키기 쉬운 채널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중요한 건 어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 낼 수 있느냐, 잠재 고객인 검색자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제공해서 그들을 유입시킬 수 있고, 그 유입을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느냐가 큰 포인트이지 않나 생각이 들어요.
패시브 인컴으로서 - 블로그 평가
단순성 - 블로그를 만들기는 어렵지 않아요. 진입장벽도 없죠.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수동성 - 콘텐츠 제작을 위탁을 해도 되겠지만 그렇다면 수익 부분에서 수동적이지 않아요. 능동적으로 클라이언트(광고주, 제휴사)와 소통해야 하고, 콘텐츠 소비자인 구독자나 검색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이 필요해요.
확장성 - 블로그는 상당히 확장성을 가지고 있어요. 한 분야에서 성공한다면 다른 분야로 다른 채널로 쉽게 그 성공전략을 적용할 수도 있고 내가 가진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쉽죠.
경쟁력 - 블로그는 경쟁이 치열해요. 누구나 할 수 있는 만큼 경쟁자도 많아요. 이미 레드오션이라고 평가가 되기도 한 만큼 많은 블로거와 블로그 관련 비즈니스가 진행되었죠. 글을 쓸 때에도 키워드 공략과 전략적인 운영이 필수죠.
블로그 - 성공하기 위한 조언
내 분야에 집중 - 특정 주제에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내 팬을 확보해야 합니다. 전문성을 통한 신뢰감을 형성함으로써 내 팬을 만들 수 있겠죠.
양보다는 질 - 한 개의 고퀄리티 콘텐츠가 100개의 별 볼일 없는 글보다 수익적으로 운영상이 있어서 도움이 된다.
검색엔진에 최적화 - 사람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고 원하는 정보와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는게 블로그 성공의 Key에요.
SNS로 블로그를 홍보 -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 블로그는 무용지물!
소통하라 - 구독과 댓글 팬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단순하게 만들어라 - 불필요한 장치 버튼, 복잡함은 버려라.
게시물 업데이트 스케줄 준수 - 많은 팬을 확보하려면 중요하다. 독자의 흥미를 일으키고 기대하게 하라. 새 콘텐츠 언제 발행되는지 예상하도록 하라
팬 댓글을 콘텐츠화 - 내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피드백이 내 콘텐츠를 더 풍요롭게하고 그들의 니즈를 진정으로 충족시킨다.
이미지 영상 시각자료 통계자료를 활용하라
공유하도록 하라 - SNS 퍼가기 등 내 팬들이 스스로 바이럴 효과를 내도록 하라.
패시브인컴에 대해 찾아보다가 블로그와 관련해서 정리해 봤어요.
좋은 정보가 있다면 같이 공유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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