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2024년, 자체 생산 배터리 탑재한 애플 전기자동차 완성차 출시 계획 발표
안녕하세요. 꿀팁총각 뚜루쓰 입니다.
아이폰 12, 에어팟 맥스(애플 헤드셋) 그리고 또 하나의 애플 신제품에 대한 소식이 들려오고 있죠. 바로 애플이 만드는 전기차 애플카에 대한 외신 보도와 일론 머스크의 트윗으로 전기차 업계와 주식시장이 뜨겁습니다. 신제품 출시 전까지는 아무것도 공개하지 않는다고는 말하지만 항상 디자인 유출과 다양한 카더라가 난무하는 애플의 인기 지금도 아주 다양한 비공식 디자인과 콘셉트와 에 대한 소식이 뜨겁습니다. 오늘은 외신을 통해 알려진 애플카에 대한 내용만 정리할게요! 출발합니다.
22일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이 2024년을 목표로 자체적으로 설계 및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 자동차를 생산해서 출시한다는 소식이에요. 테슬라의 전기차처럼 완성차 형태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해요. 애플은 2014년부터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등 자동차 산업에 큰 관심을 보여왔는데요. 애플이 자동차 출시 시점과 양산 관련 타임라인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해서 더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벌써 전 세계 관련 주식은 수혜자를 점치느라 술렁이고 있다고 해요.
애플의 10년의 자동차 양산의 야심작 - 타이탄(Titan)
애플은 2014년 부터 자율주행차 사업부를 신설해 자동차 산업에 진출해서 연구를 시작했는데요. 그 이름하여 "타이탄(Titan)'이라는 프로젝트명입니다. 2016년에는 개발과 시도에 지지부진하고 관련 임직원을 해고하는 등 자동차 사업을 접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죠. 다시 2018년 다시 테슬라 출신 더그 필드 부사장을 스카우트해 완성차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에 다시 한번 집중해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죠.
세계 휴대폰 시장에 혁명적인 아이폰을 출시하며 혁신의 대명사로 전세계를 스마트폰 세상으로 이끈 애플이 이번에는 어떤 혁신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전기차의 핵심은 엔진 역할을 하는 배터리인데요. 애플은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기존의 배터리 틀에서 벗어난 혁신적인 제품으로 완성차에 탑재할 것이라고 업계에서는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감성적인 디자인의 애플인데요. 어떤 디자인으로 충격을 안겨줄지 기대가 됩니다. 새 아이폰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인터넷에 떠도는 수많은 이른바 디자인 유출 사진은 벌써부터 성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개발 중인 제품의 샘플을 직접 보여주는 콘셉트카 벌써 등장했는데요. 애플의 공식 입장은 아직 어떠한 콘셉트카도 공개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출시가 임박해야 공개되지 않을까 싶어요.
애플카의 수혜자 - 공급업체
애플카의 출시 예정 소식에 테슬라의 주식 가격이 당일 6.5%가 떨어졌다고 합니다. 세계 전기차 시장 현재 1위의 위엄이 애플 카의 3년 후 등장 소식에 출렁이는 걸 보니 테슬라의 위상 애플카가 위협할 수도 있겠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회사들의 수혜자로 주목받고 있을까요?
먼저 국내기업들의 소식부터 전해드릴게요. 한국의 K-배터리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요. 특히, LG전자는 테슬라에 전기 배터리를 공급하며 기업분리까지 하는 등 명실상부 잘 나가는 한국의 전기차 선두입니다. 애플카에 LG전자가 납품을 하게 될까요? 지금의 답을 먼저 하자면 No인 듯합니다.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배터리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아무리 혁신과 기술의 애플이지만 배터리 기술력은 하루아침에 쌓아 올리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에요. 2024년이라고 타임라인을 공고한 애플이 과연 LG전자 등 외주업체로부터 공급을 받게 될지는 주목해 봐야 할 이슈인 것 같아요.
아이폰의 라이벌 갤럭시 생산자 삼성전자는 어떨까요? 자동차 사업과 전기차 시장에 관심을 보여왔던 삼성이지만 전기차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들거 같지 않다는 전망입니다. 다만 기술의 삼성은 경쟁자 애플의 자동차 생산에 직접 진출보다는 배터리와 부품 납품 등의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할 것 같다는 전망입니다.
실제로 업무 협업과 비즈니스 제휴 논의가 오갔다고 하는 회사가 상한가를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바로 캐나다의 '마그나'라는 기업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글로벌 6위안에 드는 자동차 부품회사라고 하는데요. 애플카에 부품 공급하기는 논의가 진행되었다는 소식에 빠르게 세계 주식시장이 반응했습니다. 또 일절 논의는 없었지만 덕분에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강자 LG전자의 주가마저 덩달아 상한가를 쳤다는 데요. 전기차 업계와 주식 투자자들이 애플카의 귀추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발표한 2024년까지 과연 애플이 기술 혁신의 전기차 배터리 마저도 집어삼킬 수 있을지 아니면 업계의 우려처럼 복수의 배터리 공급업체를 두고 탄력적으로 운영할지는 두고 봐야겠네요. 앞으로 3년! 기대가 됩니다.
애플카의 출시 소식에 현재 전기차 업계 선두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트윗을 남겼다고 하죠. 테슬라가 암흑기였던 시절 애플의 팀 쿡에게 테슬라 매입 의사를 물어보려고 연락을 시도했다는데요. 그 연락조차도 연결이 되지 않고 굴욕적인 거절을 당했다고 합니다. 당시 테슬라의 기업가치는 지금의 10분의 1 수준이었다고 하면서요. 지금에 와서야 후발주자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드는 애플을 비꼬는 듯한 뉘앙스의 일론 머스크의 트윗을 통해 애플과 테슬라의 첨예한 갈등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같아요. 애플은 그동안 테슬라 부사장을 포함해 직원 상당수를 영입하는 등 보이지 않는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전기차업체의 판도는 어떻게 바뀔지 흥미진진합니다.
여기까지 애플카의 출시 발표 소식 정리했습니다.
'생활 일상 꿀팁 > 시사 이슈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즈니 플러스 국내 진출 - 마블 픽사 스타워즈 보유한 콘텐츠 괴물 등장 (0) | 2020.12.25 |
---|---|
구글 스토리지 정책 변경 - 구글 포토 무제한 무료 저장 '21년 5월 종료 (0) | 2020.12.21 |
스트리밍 스포티파이 '21년 한국 진출 - 국내 음원 플랫폼 지각 변동 예고 (0) | 2020.12.20 |
쿠팡 플레이 - 쿠팡에서 TV 콘텐츠 영상 보고 쇼핑까지 쿠팡의 OTT 진출 (0) | 2020.12.15 |
페이스북 제국의 16년만의 위기 - 반독점 소송 당하다 (0) | 2020.12.12 |
댓글